연령을 위한 기도처

연령을위한고백터

남한산성은 한양의 군사적 요지로 천주교 박해와 밀접한 관련을 맺게 되었는데, 이미 최초의 박해인 신해박해(1791년) 때부터 신자들이 남한산성에 투옥되었다는 전승이 내려오고 있으며, 신유박해 때에는 최초로 순교자 한덕운 토마스가 탄생하였다.

이어 기해박해와 병인박해에 이르기까지 약 300명에 달하는 천주교 신자들이 참수, 교수, 장살 등의 방법으로 순교하게 되는데, 안타깝게도 순교하신 분들 가운데 일부분만이 알려져 있을 뿐이다.

병인박해 때에는 백지사(白紙死)라는 특이한 형벌이 이곳에서 시작되었는데 이것은 사지를 묶고 얼굴에 물을 뿌린 뒤에 한지를 덮는 일을 거듭하여 숨이 막혀 죽도록 하는 형벌이다.

너무 많은 신자들이 잡혀오자 피를 보는 일에 진저리를 낸 포졸이나 군사들이 쉽게 처형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안해 낸 형벌이 바로 백지사 형이다. 순교자 가운데 행적이 밝혀진 분은 최초의 순교자인 복자 한덕운 토마스를 비롯하여 김성우 안토니오 성인의 일가인 김덕심 아우구스티노, 김윤심 베드로, 김성희 암브로시오, 김차희, 김경희, 김윤희와 이천 단내 출신 정은 바오로, 정베드로 등 36명에 이른다.

한 시대의 사상이나 영성을 단편적으로 논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로서 신중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수원교구 내에서 남한산성 순교성지가 담고 있는 신앙의 유산이나 보배를 한마디로 평가한다는 것은 더욱 힘든일이다. 그렇다고 남한산성 순교성지가 담고 있는 신앙의 유산이며 보배인 영성을 묵과한다면 우리 신앙 선조들에 대한 후손으로서의 올바른 자세가 아닐 것이기에 미력하나마 남한산성 성지에 내려오는 신앙의 유산에 대하여 사목적 입장에서 조명해보고자 한다.

남한산성 순교성지가 다른 성지와 구별될 수 있는 특징이며, 현대인에게 주어야 할 유산이며 보배는 바로 남한산성 성지가 신앙의 증거터요, 연령을 위한 안식처라는 점이다. 우선 ‘신앙의 고백터’로서의 남한산성 순교성지는 박해시대 많은 천주교인들이 이곳에 끌려와서 고문을 당하면서도 굴하지 않고 하는님을 증거했기 때문에 붙일 수 있는 명칭이다. 이곳에 잡혀 와서 고문을 당했던 교우들은 자신의 신앙을 일회적이며 부지불식간에 고백한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많은 고문과 협박, 회유과정을 겪으면서도 결코 굴하지 않고 오로지 ‘애주(愛主)의 용덕(勇德)으로서 신앙을 증거했다. 그러므로 이러한 신앙선조들의 혼이 깃든 이곳 남한산성 순교성지는 모든 고통을 감내한 순교자의 신앙 고백터요, 증거터가 된다. 따라서 이곳을 순례하는 순례자들이 남한산성에서 순교하신 신앙성조들의 순교정신을 마음에 새기고 되짚어 봄으로써 평소의 삶에서 ‘하느님을 증거하는 참된 표양’으로서 또 하나의 순교자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신앙이 약한 이들에게는 튼튼한 신앙의 뿌리를 내리게 도와줄 것이다.

튼튼한 신앙의 뿌리는 다시 일상의 삶에서 하느님을 분명하게 증거하고 열심한 신앙생활울 해나갈 수 있는 삶의 활력소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이곳능 혹 신앙생활에 회의가 생기거나 믿음이 흔들이는 이들이 찾아화서 신앙을 굳세게 다져가는 장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남한산성 성지가 연령을 위한 안식처로서, 또한 연령을 위해 기도하는 장소가 될 수 있다”고 함은 기록상 이곳에서 최초로 순교하신 한덕운 토마스 순교자의 영성을 물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말할 수 있게 된다.

한덕운 토마스는 1801년 신유박해 때 서울의 저자거리에서 천주교 신앙 때문에 참수를 당하고 방기된 교우의 시신을 거두어 잘 안장해주었는데, 온갖 감시와 박해의 위협 속에서도 이러한 궂은 일을 묵묵히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더욱 그의 영성이 빛난다, 그러므로 한덕운 토마스처럼 이 곳을 찾는 순례객들도, 각자의 삶의 환경에서 죽어가는 영혼들을 찾아가 기도하고 또 이미 돌아가신 영혼들이 영원한 안식의 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열심히 기도하는 신앙심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한덕운 토마스 순교자의 영성은 각 본당 연령회원들의 활동에 꼭 들어맞는 것이므로, 모든 연령회원들이 찾아와서 한 토마스 순교자가 보여준 연령을 위한 자발적 봉사활동의 숭고한 정신을 배울 수 있을 것이며, 또 배워야 할 것이다.

이상의 서술에서 필자는 남한산성 순교성지가 연령들의 안식처이자, 연령회 봉사활도의 모범을 본받는 신앙교육의 장이며, 주님께 한평생 삶의 마지막을 올곧게 봉헌하는 증거터이자 신앙 고백터이므로 신앙생활의 시련기에 처한 교우들에게 다시 굳건한 믿음을 가져다주는 신심 단련의 장소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남한산성 순교성지는 이런 점에서 ‘연령회원들을 위한 신앙학교’ 또는 ‘신앙을 굳세게 해주는 신앙의 증거터요, 고백터’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